건강한 몸을 위하여

손톱갈라짐

통2 2021. 5. 5. 10:05
반응형

손톱갈라짐 현상

겨울철은 건조해서 피부뿐 아니라 머리카락이나 손톱, 발톱 등에도 트러블이 생기기 쉽습니다. 손톱은 심하면 끝이 갈라지기도 하는데,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러지면 보기에도 좋지 않기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됩니다.

이런 손톱 갈라짐 현상은 왜 일어나는지, 그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알아보려 합니다.

 

손톱갈라짐의 원인

손톱이 갈라지는 가장 첫번째 이유는 '건조함' 때문입니다. 전체적으로 손이 건조하면 갈라짐이 일어나기 때문에 늘 촉촉하게 보습에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 원인은 네일아트 입니다. 네일아트를 자주 하게 되면 사용하게 되는 아세톤과 리무버가 손톱 수분에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손톱 영양제나 로션, 핸드크림 등을 발라줘서 손톱에 영양과 수분을 계속해서 공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는 몸에 영양부족이나 질환이 있는 경우에 갈라짐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손톱에 가는 영양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손톱이 약해지고 갈라지거나 깨지면서 심지어 빈혈증상까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다른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이상증상을 감지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손톱갈라짐 개선 및 치료, 관리법

손톱 강화제라는 제품이 있는데, 손톱이 얇아졌거나 뜯어져서 거칠어졌을 경우에 유용합니다. 매니큐어처럼 발라서 말릴 수도 있는데, 이렇게 코팅을 해두면 손톱이 두꺼줘지고 손톱표면을 정리해주는 효과도 동시에 가질 수 있게 됩니다.

 

손톱 주변 각질을 정리할 때는 자극을 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심하면 빨갛게 부어서 염증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부드럽게 큐티클 라인만 적당히 정리하고 보습과 영양 오일을 같이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손톱을 깎을때는 가운데서부터 자르면 손톱에 미세한 갈라짐이 생기고 이것이 심한 갈라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간보다 오른쪽이나 왼쪽부터 조금씩 자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손톱을 너무 짧게 깎으면 손톱 밑의 속살에 균이 들어갈 수 있으니 조금은 남겨두고 자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톱은 그 자체의 관리도 중요하지만 식습관 개선만 되어도 충분히 좋아질 수 있습니다.

고단백 식품과 충분한 비타민 섭취를 통해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까지 손톱갈라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